수업컨설팅 이렇게 하라
서우석, 류희수, 여태철 공저, 교육과학사
경인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 학교컨설팅 총서
수업컨설팅의 절차(PIE 모형)
1. 준비단계
가. 첫만남
-의뢰인의 관심과 희망사항 청취
-표면화된 문제의 정리
-문제점에 대한 현안 파악
-컨설팅 방법론 검토
-컨설턴트의 역할 점검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의 적절성 판단
-의뢰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발언을 유도하여야 함
-의뢰인의 요구사항이나 현안을 주의 깊게 청취하고 섣부른 대안의 제시나 판단은 지양함
-과거 의뢰인에 대한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여야 함
-컨설턴트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그 범위와 한계를 명확히 해야 함
나. 사전 문제 확인
-예비 문제 조사를 위한 자료 확보
-의뢰인의 과거, 현재, 미래의 쟁점 파악
-의뢰인의 강점, 약점 파악
-향후 의뢰인의 개선사항과 기회 탐색
-필요한 시행방안과 제안사항 도출
-업무 현안에 대한 명확화가 필요함
-컨설턴트와 의뢰인이 공동 작업하는 부분에 대한 명확화가 필요함
-문제가 지나치게 일반적이거나 모호하게 표현되지 말아야 함.
-문제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거나 협의적이지 않아야 함.
-문제 재정립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 장단점에 대해 설명함.
다. 컨설팅 수행 계획 제안
-의뢰인의 목적을 분석
-문제 분석
-사실 발견
-사실 분석과 종합
-의뢰인에게 피드백
-가시적인 효과를 제시함
-주장과 이유가 타당하게 제시되어야 함
-내용이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함
-문장이 읽기 쉬워야 하며 구성이 조직적이어야 함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에 대해 명확히 기술함
-제시된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이나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를 사전에 예상하여 제시함
라. 협약
-프로젝트의 규모와 성격이 복잡하지 않고 의뢰인이 컨설팅사의 제안에 대부분 동감하거나 상호간에 두터운 신뢰감이 형성된 경우 구두 동의로 협약을 맺음
-제안서의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동의하는 경우 동의 문건을 작성함
-구체적인 항목에 기초하여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로 의뢰인이나 컨설팅사가 설정한 소정의 계약 절차를 따라 명문화된 계약서를 작성함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대해서 차분히 점검을 할 필요가 있음
-단순히 과거의 계약서를 참고하는 것은 여러 가지 여건이 다름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조건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
2. 실행단계
가. 진단
-컨설팅 프로젝트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설정함
-문제 자체의 본질과 특성을 구명함
-문제의 원인을 규정하고 의미 있는 연관 관계를 파악함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할 경우 설문이나 면담을 실시함
-자료의 누락 여부와 자료 범위의 유효성 여부를 검증함
-획득한 자료의 신뢰성과 자료 간의 무결성을 검증함
-의뢰인에게 그 동안 진행된 수집,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해주는 피드백을 실시함
-문제점의 증상을 파악하는 데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함
-문제의 원인에 대한 예측과 선입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함
-너무 기술적 측면으로만 접근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음
-개인에만 치우칠 경우 조직 전체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미흡할 수 있음
-문제 진단의 종결이 미흡할 수 있으므로 컨설턴트는 사전에 진단의 깊이와 폭을 적절히 설정하여야 함
-핵심 목적의 명확화에 실패할 경우 최적의 해결안 도출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함
-피드백을 통해 컨설턴트는 자료의 수집 과정과 문제 파악 과정이 무의미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의뢰인과 컨설턴트가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음을 공감할 수 있어야 함
<교사 능력 진단>
-수업 능력 진단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격,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이해하고 있는가?
교육과정을 교사 수준에서 재구성할 수 있는가?
각 영역 내용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는가?
개념, 법칙, 이론 등의 이론적 지식과 관련된 용어를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가?
각 영역 내용에 대한 실기 지도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학생들의 실기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는가?
-수업 능력의 문제점 진단
-문제점에 따른 현안 파악
-의뢰인의 진솔한 표현을 위해 컨설턴트와 의뢰인의 래포 형성에 주력함
-진단과정에서 의뢰인의 자존감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함
-되도록 자연 관찰을 통해 의뢰인의 수업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
-수업능력의 진단을 위해 의뢰인이 자가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나 동료자원을 확보하도록 함
<수업지도안 진단>
-의뢰인의 수업지도안 확보
-교과내용 이해의 적절성 파악
-수업대상과 수업방법의 적합성 점검
-수업지도안의 적합성 파악
-수업지도안과 의뢰인과의 조화 파악
-컨설턴트의 구체적인 피드백이 필요함
-진단내용이 의뢰인의 강점과 한계에 기초해야 함
-진단의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거나 협의적이지 않아야 함
-수업지도안 재 작성 후 재진단 및 피드백이 반복될 수 있도록 함
<수업관찰과 분석을 통한 진단>
-참여 관찰 : 연구자 자신이 직접 관찰 대상이 되는 행위에 참여하여 관찰하는 것을 말함. 여기에서 연구자는 상황에 직접 참가하는 역할과 상황에서 약간 벗어나 관찰하는 역할을 이중적으로 수행함
서술관찰 : 연구 초기에 연구하고자하는 문화에 대해 지식이 거의 없을 때 연구 가능한 문제를 인식하기 위해 하는 관찰
특정한 질문을 염두에 두지 않고 여기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와 같은 일반적인 의문만을 가진다. 이에 따라서, 자신이 간 곳, 자신의 행동, 본 것, 들은 것, 느낌 등을 모두 기술한다. 관찰 대상이 되는 사회적 상황을 가능한 한 많이 기록하려는 것으로 폭은 넓으나 표면적이다.
집중관찰 : 서술 관찰보다 자세하게 관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술 관찰 이후에 이루어지는 영역 분석 결과에 따라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 영역에 대하여 선별적으로 관찰한다.
연구의 초점을 하나 도는 몇 개의 연관된 문화적 영역들에 맞춘다. 선정 기준은 연구자 개인의 관심, 현장 구성원의 제안, 이론적 관심, 사회의 요구에 대한 봉사 가능성 중에서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조합이 될 수 있다.
선별 관찰 : 집중관찰보다 훨씬 더 연구의 초점을 좁힌 관찰. 이 단계에서는 집중 관찰의 결과로 찾아낸 특정 영역에 속한 범주들 간의 차이를 찾아내는 작업
-비참여 관찰 : 연구자가 가능한 한 노출되지 않는 방법으로 모든 관련 정보를 기록하는 방법
-자연스러운 수업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는 방법을 택하도록 함
-관찰로 인해 학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함
-녹음 또는 녹화 기자재의 사용에 유의함
-수업관찰 또는 분석 시 의뢰인과 학생에 대한 추후 질문의 가능성을 열어놓도록 함
나. 문제 해결 실행 계획 수립
-예비 진단 과정과 진단 단계를 거쳐 도출된 문제점을 탐색함
-문제의 본질과 기술적 특징, 문제의 복잡성 등의 분석을 통해 해결안을 도출함
-가능한 한 많은 대안을 도출하여 적절한 해결안을 완성하려 노력함
-문제 유형을 인식하고 벤치 마킹,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델파이 기법 등을 통해 많은 대안을 도출하고 구체화 함
-현상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대안을 구체화하면 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크게 경제성 평가와 운영적인 면, 기술적인 면, 법적인 면, 계획의 타당한 면 등에 대한 타당성 평가로 이루어짐
-작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실행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의하고 수행할 작업 단위, 작업 단위를 완성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정의함
-작업 단위를 완수할 수 있는 필요 시간을 산정하고 이정표를 설정함
-작업계획의 상세 내용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검토와 검증을 거침
-필요한 프로젝트의 인력을 산정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함
-진단단계와의 연속성이 중요하며 분석적인 접근 방법보다는 혁신과 창의성에 기초한 접근 방법이 필요함
-지속적인 자가 진단이 필요하며 가능한 많은 대안 속에서 매우 구체적인 해결안을 완성하여야 함
-가능한 기술적, 인력적, 재정적, 환경적 요인을 모두 면밀히 검토하여 반영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대처 방안 마련이 필요함
다. 문제 해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오류에 대한 대처 방법과 내, 외부적인 통제 절차를 산정함
-관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 운영함
-프로젝트의 매 단계별로 보고 작업과 토론 과정을 거쳐 정해진 일정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정해진 비용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관리, 통제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의 정보와 필요한 경우 프로젝트 계획을 수정, 보완함.
-실행안의 적용 현황 및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성과를 측정함
-실행 과정에서는 예기치 않은 변수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계획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예상 일정과 비용이 원활하게 돌아가고 있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보완하여야 함
-면밀한 계획 하에 수행되기는 하지만 항상 계획, 실행, 평가라는 순환 구조 속에서 컨설팅 작업을 수행하여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3. 평가단계
가. 컨설팅 평가
-평가자는 컨설턴트, 의뢰인, 양자 공동 또는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전문가
-평가 대상은 의뢰인과 의뢰인의 수업 과정으로 함
-컨설팅 프로젝트가 의뢰인에게 미친 영향
컨설턴트의 역량
기존 수업과 변화된 수업의 관계
컨설팅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
수업 진단 시 활용했던 수업 컨설팅 내용 항목을 다시 활용함으로써 컨설팅 전후의 변화를 체크해볼 수도 있음
컨설팅 프로젝트 자체에 관한 평가도 필요한데 이는 컨설팅 프로젝트의 계약, 투입 자원의 질과 양, 적용된 컨설팅 기법, 프로젝트 관리 등의 항목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평가 시기는 매 단계 완료 시점과 최종 완료 시점으로 상황에 따라 실시할 수 있음
평가 기준은 이전의 수업 컨설팅 사례 또는 수업우수교사의 사례, 개선 이전의 수업 성과 등을 상대적 비교 지표로 활용함
-평가 작업은 경우에 따라 의뢰인과 컨설턴트 모두에게 미묘하게 작용할 수 있고 서로 회피할 수도 있으나 컨설팅 프로젝트 목표와 결과 간의 부합 정도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임
-평가 작업은 컨설팅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컨설팅 프로세스에 대한 총괄적인 평가도 중요하지만, 컨설팅이 진행 중인 각 세부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진단 및 형성평가도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나. 피드백
-컨설팅 평가의 내용을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석한 컨설턴트 및 의뢰인이 공유함
-추진된 컨설팅의 타당성과 방법, 기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토론함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논의함
-평가와 마찬가지로 피드백 단계에서도 각 하위 단계에서 이루어진 평가를 컨설턴트와 의뢰인이 상호 공유하는 것을 통해 보다 발전적으로 컨설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함
-피드백은 그 대상에 따라 전략을 달리할 필요가 있는데, 컨설팅에 대해 우호적인 의뢰인에게는 솔직한 정보 전달 방식을,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의뢰인에게는 포용적인 정보전달 방식을 채택할 필요가 있음
-최종 피드백 단계에서는 전체 컨설팅에 대한 평가를 컨설턴트에게 피드백하여 향후 발전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함
다. 보고서 작성
-작업의 진행 단계별로 완성함
-전체 작업 종료 후 일괄적으로 정리함
-보고 작업이 종료되면 최종 보고서를 포함한 컨설팅 프로젝트의 산출물과 컨설팅의 진행 일지, 기타 습득된 노하우 등은 컨설팅 회사가 유지, 관리하는 지식관리시스템에 저장하여 지식기반으로 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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